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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건축이론] 교실의 규모와 형태(설계이론)
  
 작성자 : 관리자
작성일 : 2016-11-29     조회 : 3,637  추천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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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실의 규모와 형태(설계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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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교실 [그림(1)~(10) 참조]

면적은 학생 1명당 2m2 이상, 다만 교실면적은 최소 6m2로 한다.

자리를 고정석으로 하는 경우에는 정면 벽으로부터 2m 이상 떨어뜨려야 하며 최후 열의 자리가 9m 이상 떨어지지 않도록 한다.

교실내에 옷걸이는 설치하지 말 것. 교실내의 바닥에는 단차를 주지 않는다. 정면 벽 앞에 두는 교단은 되도록 방폭에 가득 차는 것으로서 한다.

 신체장애자들이 있는 특수 학급에서는 바닥의 단차나 교단을 만들 지 말 것. 함부르크시의 학교건설기준에서는 학생수 25명에 대해,

크기 6.50×8.00m, 천정높이 3.60m의 교실을 준비하며 같은 규모의 옥외스페이스를 두는 것이 바람직한 것으로 되어 있다.

 


특별교실
다목적실(크기 약 80m2)은 합병수업이나 보충수업을 하는 방이며 슬라이드 영사나 암전장치, 그리고 영화설비를 수납하는 작은 방이 부속된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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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리와 화학의 강의실 및 실험실
자리는 계단형으로 배치하며 최상단의 높이는 2.25m 이상, 자리 사이의 통로 폭은 0.90m,

방의 크기는 80m2 이상, 속길이는 8m 이상으로 한다.

연시대에는 내산성의 개수대를 설치할 것, 가스ㆍ물ㆍ전기 배관과 배선은 집중적으로 제어 할 수 있을 것.

안전을 위해 복도로의 출입구를 2군데, 서로 떨어뜨려 설치한다. 물리와 화학용 준비실(크기 30m2 이상)을 교사의 배후에 설치할 것.

그룹실은 보통교실, 또는 특별교실과는 분리하며 독립된 출입구를 두도록 한다.

옷걸이가 있는 전실을 거쳐 들어가는 방식이라도 무방하다.

연습실ㆍ실험실의 주 용도는 실증적인 연습을 하는 데에 있다.

물리와 화학용 실험실은 자리수 40 이상으로 하고,서로 떨어진 출입구를 복수로 두며 의복에 인화한 경우의 소화라든가

극약이 피부에 닿았을 때의 씻어내기용 비상 샤워를 설치하고 대전성이 적은 바닥마감으로 한다.

 

공용스페이스

 홀(강당) : 영화 설비가 있으며 높이 1.2m 정도 올라간 체조용의 무대를 갖춘 집회나 공연을 위한 것으로서 경의실을 부속시킨다.

홀의 넓이는 학생 1명당 0.6m2로 한다. 강당은 불연성의 벽ㆍ천정마감으로 하고, 좌석은 움직이지 않도록 고정한다.

 200석 이상의 공용스페이스는 집회를 할 수 있게 한다. 따라서 학교외부사람들이 행사에 사용하는 경우를 생각하여 변소와 클로크를 준비할 것.


도서실ㆍ독서실
도서실은 넓이 25m2 이상으로 한다. 독서실은 소음이 적고 흡음성인 바닥마감으로 한다.

독서실의 좌석에서의 밝기는 500lx 이상으로 한다.


휴식시간용 홀 또는 마당[학교 참조]
홀은 날씨가 나쁜 날에 있을 수 있는 충분한 넓이 즉, 학생 1명당 0.5m2 이상을 고려할 것.

홀의 벽은 한 면만이 되도록 마당을 향해 열린 것으로 한다. 휴식용 마당이 지면보다 50cm 이상 높은 경우에는 그 주위에 난간을 설치할 것.

바닥 마감은 내후성이 있는 미끄러지지 않는 것으로 하며 홀이나 통로의 천정 높이는 2.25m 이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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